쑨원의 제안이 있은 뒤 위안스카이는 황실에 압력을 가했고, 2월 12일 황제 푸위가 퇴위했다. 여섯 살 난 푸이에게는 황제 칭호의 유지와 엄청난 양의 연금이 약속되었다. 황제의 직계 가족들도 특별한 대우를 약속 받았다. 중국 최후의 왕조 청은 그렇게 막을 내렸다. 2월 13일, 쑨원은 약속대로 대총통 자리에서 물러났고, 3월 10일, 위안스카이가 새로운 대총통으로 취임했다. 몇 달 뒤, 쑨원은 전국철로전권이라는 직위를 맡았다. 그는 철도 운송이 중국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확신했고 전국을 돌며 일했다.
위안스카이는 처음에는 약속을 지키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공화제를 근간으로 하는 헌법을 채택하는데 동의했고, 1912년 중에 국회의원 선거를 실시키로 했다. 그 해 여름 옛 동맹회의 일원이었던 쑹자오런이 국민당을 조직했고, 1913년 2월 선거에서 위안스카이가 이끄는 공화당을 압도적으로 누르고 원내 다수당이 되었다. 그러나 위안스카이와 국민당의 싸움은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끝이 났다. 3월 상하이의 기차역에서 쑹자오런이 암살당한 것이다.
1911년 신해혁명은 그렇게 실패로 돌아갔다. 쑨원은 다시 정치로 돌아와 위안스카이에게 대항할 세력을 모았다. 그러나 역부족이었다. 위안스카이는 예정된 수순을 밟아 나갔다. 1913년 11월, 위안스카이는 국민당을 불법화하고 의회를 해산했다. 쑨원에게는 이러한 불법적 조치에 대항할 현실적 수단이 없었다. 그 해 9월, 쑨원에게 체포 명령이 떨어졌다. 쑨원은 다시 일본으로 피신할 수밖에 없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