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
대장경(大藏經) - 팔만대장경/고려대장경
띨빡이
2009. 4. 19. 12:38
대장경(大藏經) - 팔만대장경/고려대장경
고려대장경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담은 경전들이 인도 이외의 지역으로 전달되어지면서 전달되어진 지역의 사람들이 보다 쉽게 경전을 이해하기 위해 분류하고 엮은 것을 말합니다.
8만대장경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인도의 남쪽으로 전달되어져 구성된 것과 인도의 북쪽으로 전달되어져 구성된 것이 있습니다.
인도의 남쪽으로 전달되어 구성된 팔리대장경은 팔리어로 된 경전들을 토대로 한 패엽으로 만들어진 패엽대장경이며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등의 현재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읽히고 있습니다.
인도의 북쪽으로 전달되어 구성된 인도대장경은 인도로부터 들여온 산스크리트어로된 대장경들을 한문으로 번역하여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며, 중국 (한역대장경)과 한국의 8만장이 넘는 목판으로된 해인사 팔만대장경 (고려대장경), 티벳 (티벳대장경)에서 분류하여 엮은 것이 있습니다. 근대에는 고려대장경을 한글로 완역한 한글대장경도 있습니다.
이들 대장경은 부처님의 말씀을 엮은 경장(經藏)과 수행자들이 지켜야할 계율을 적은 율장(律藏), 이 경장과 율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한 논장(論藏)의 경율론 삼장(三藏)이외에도 전해진 각 나라의 수행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토대로 말씀하신 것도 경전으로 만들어져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대불교미디어센터 (c)1995~2005)